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

면역저하자 예방용 항체주사제 '이부실드' 투약 시작합니다.

by 해피엔딩투자 2022. 8. 9.
반응형

 

면역저하자 예방용 항체 주사제 '이부실드' 투약 시작합니다.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서는 면역저하자에 대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2022년 8월 8 월일부터 예방용 항체주사제인 '이부실드' 투약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부실드는 면역억제치료 및 중증 면역결핍증상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면역형성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코로나19 항체를 직접 근육주사로 체내에 투여해서 코로나19 예방효과를 발생시키는 '예방용 항체주사제' 입니다.

자료출처 : 아스트라제네카

 

이부실드(Evusheld)

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한 코로나19 예방용제로, 면역저하자나 백신 접종 후 심각한 이상반응을 겪은 환자에게 항체를 직접 투여해 4시간 이내로 질병예방 효과를 내는 항체제제입니다.

이 약의 투약 대상자는 면역저하자, 신장투석 환자, 암환자를 비롯해 장기 이식 후 약물 치료를 받고 있거나 다발성 경화증 및 류마티스 관절염 등으로 면역억제제를 복용 중인 환자 등입니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Shameer Pk님의 이미지 입니다.

 

이부실드의 투약 대상자로는 면역억제치료를 받는 혈액암환자, 장기이식환자, 선천성(일차) 면역결핍환자 등입니다. 투약 대상자에 대한 기준은 대한 감염학회, 대한장기이식학회, 대한혈액학회, 대한에이즈학회, 대한류마타스학회 등 관련 전문학회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해 선정했다고 합니다. 

이부실드의 투약을 위해서는 투약 예정일 기준 최근 7일 이내 코로나19 확진 이력이 없고 만 12세 이상 체중 40kg 이상이어야 합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이부실드는 감염 93%, 중증 및 사망 50%가 감소하는 등 예방 효과가 확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Tumisu, please consider ☕ Thank you! 🤗님의 이미지 입니다.

 

이부실드의 투약에 대한 부작용으로는 두통(6.6%), 피로(4.7%), 기침(3.5%) 등이지만 경미하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 오미크론 하위변이체인 BA4, BA5에 대해서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부실드 투약대상자

- 만 12세 이상, 40kg 이상의 성인과 소아, 코로나19 노출 전인 사람으로서 
- 중증도~중증의 면역저하가 있고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적절한 면역 반응을 보이기 어려운 사람
- 백신, 백신 구성성분에 대해 중증 이상반응 이력이 있어 백신 접종이 권장되지 않는 사람이 투여대상입니다.

 

Pixabay 로부터 입수된  Klaus Hausmann 님의 이미지 입니다.

 

이부실드는 아무 곳에서나 맞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투약을 위해서는 전국에 상급종합병원 35곳, 종합병원 99곳, 병원 76곳 등 전국에 210곳이 지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면역저하자들의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우선적으로는 백신접종을 권고하지만 예방 접종 후에도 항체형성을 기대할 수 없는 경우에는 예방용 항체주사제인 이부실드를 통해 추가적으로 보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주변에 혹시 이부실드의 투약 대상자가 계시다면 모두들 알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